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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재론과 관념론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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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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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은 현상으로서 실재하고 물자체(物自體)로서 실재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와 같이 시·공간의 조건은 현상으로서의 모든 사물에 타당하기 때문에 경험적 실재성을 가지며 따라서 경험적 관념론은 부정된다 시·공간은 현상을 직관할 때 논리적으로 먼저 있어야 하는 형식이지만, 현상을 넘어서 있는 물자체에 적용될 수 없다는 의미에서는 선험적 관념성을 지닌다. 상식은 소박한 실재론의 입장에서 모사설을 취하지만 칸트는 감성이 인식내용으로 받아들이는 잡다한 질료의 다양함 속에 시·공간과 범주라는 주관적인 인식형식을 적용하여 인식대상을 구성함으로써 종전에는 인간의 인식이 대상 중심이던 것을 주관 중심으로 바꿔놓아 이른바 코페르니쿠스적 전회를 이루었다. 그러므로 버클리(Berkeley, 1685-1753)가 말한 것처럼 `존재는 지각이다(esse est percipi)`, 다시 말해 `있다고 함은 지각되어 있다`라고 주장하는 관념론(觀念論· idealism)의 입장에 실재론은 정면으로 반대된다

칸트(Kant, 1724-1804)는 그의 인식론적 저술인 《순수이성비판》(1781)에서 인식주관과 인식객관의 두 축을 설정하고, 인식주관이 `선천적(a priori)`으로 구비하고 있는 인식형식과 `후천적(a posteriori)`으로 주어지는 인식내용으로 말미암아 현상계에 대한 실질적 인식이 성립된다고 보았다.실재론과관념론의차이점

실재론과 관념론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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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에서 일반적으로 `실재론`을 말할 때 이는 우리의 인식과는 독립하여 있는 존재를 상정하여, 우리가 그것에 대하여 갖는 지각이나 인식의 여부에 상관없이 이 존재는 실제로 있다는 입장을 가리킨다. 소박한 실재론을 완전히 역전시켜 놓은 칸트의 견해는 버클리와 같은 관념론 내지 현상론으로 볼 수도 있다아 그러나 쇼펜하우어(Schopenhauer, 1788-1860)가 높이 평가한 칸트의 `선험적 감성론`의 결론은 시·공간이라는 감성형식은 선험적으로는 주관적 관념이지만 경험적으로는 실재한다는 것이다. 칸트는 경험적 실재성에 입각해 있기 때문에 대상이 한갓 주관적인 관념으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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