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출석대체시험 poin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21:43
본문
Download : 20171_출석_유아2_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pdf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인문주의자 : 개인적 ․ 개별적 · 관능적인 심미적 목적 달성을 위해 노력
- 현실과 밀접한 자연과 과학으로 관심을 옮김
- 교육목적으로 생활보다 언어 문학에 치중
- 실물이나 경험적 사물에 의한 교육과 인간과 관계된 사물과 실물을 통한 교육
제4장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 인문주의(humanism)의 변질
- 현실생활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학습을 통한 실질적인 도야 중시
‧ 실학주의의 교육 :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직접 교육과 실용성을 교육目標(목표)로 함
제4장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Download : 20171_출석_유아2_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pdf( 20 )
설명
- 중략 -
순서





- 현실생활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학습을 통한 개념(槪念)학습의 강조
- 초기에 지향했던 개성이나 진리 탐구의 이상이나 정신은 쇠퇴하고 형식화되는 경향을 보임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방통대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방송대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출석시험,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요약
- 사회제도나 자연현상을 통한 인간정신의 도야 강조
‧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학교교육의 특징 : 형식적인 키케로주의를 보임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제4장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제8장 근대의 유아교육 제13장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8장 근대의 유아교육
‧ 현실에 대한 객관적 사실에 관심 → 키케로주의에 대한 반대 운동
- 사회적 ․ 감각적 실학주의로 발전하면서 처음
2017년 1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출석대체시험 point체크
- 지식은 감각을 통해 얻어지므로 교육은 감가기관의 훈련에 의존해야 함
제13장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 실학주의와 인문주의의 차별화
- 교육내용 : 키케로의 고전 연구 ․ 문체모방, 라틴어 문법, 읽기, 쓰기 등의 모방 형태로 변질
- 관념보다 사물을, 고전문학보다 자연과학적인 사물 교과를 중시
‧ 실학주의(realism) : 인문주의자들과 종교개혁자들의 편협성에 대한 반항으로 나타남
-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학을 바탕으로 자유교육의 이념을 부활하고자 한 것
- 주정적 · 심미적인 것에 관심, 사회의 복리와 改善(개선) 에 몰두
- 교육내용 : 실제 사물, 자연과학과 근대 외국어, 모국어 등
‧ 종교개혁가 :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목적에 치중, 종교적 교육에 치중
1. 실학주의의 이해
‧ 실학주의의 특징
- 교육방법 : 감각을 key point(핵심) 으로 활용, 이해와 경험, 시청각교육이나 여행, 觀察, 실험 등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