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11:15
본문
Download :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hwp
즉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복지를 定義(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適應(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定義(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둘째, 개발사회사업에 보충하여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적 측면을 고려한 定義(정의)Jonson은 학교사회사업을 학생 개인 및 학생 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며, 손상된 사회기능을 회복시키고 개인과 지歷史(역사)회에 자원을 제공하며 사회적 역기능을 방지하는 것이라고 定義(정의)하였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중요]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3. 본인 생각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定義(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理論(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定義(정의)되어져 왔다. 넷째, 교육과 관계된 다른 전문가들과의 상호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 定義(정의) Smalley와 Rowen은 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의





Download :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hwp( 84 )
학교사회복지,한국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발달
설명
순서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관념
1.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관념
2.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歷史(역사) 및 동향
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effect(영향) 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歷史(역사)회의 연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복지의 定義(정의)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한인영외, 1997, p.38). 여러 학자들에 의해 내려진 대표적인 定義(정의)들을 살펴보면 첫째, 여러 가지 장애로 학교생활에 適應(적응)하지 못하고 학습효과(效果)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돕는 개별사회사업에 초점을 두는 定義(정의) Bostone은 학교사회사업이란 학생 개인이 정상적인 학습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이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노력이라고 定義(정의)함. 여기서 학교사회사업은 주로 개별사회사업을 사용하며 구체적으로 심리적인 도움, 결석, 문제의 해결, 취업상담까지를 포함한다. 셋째, 학생 개인을 원조하기 위해 부모-학교-지歷史(역사)회의 활용과 연결망을 중요시하는 定義(정의) Costion은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의 주요 목적달성을 위한 사회사업의 여러 가지 원리와 방법의 적용으로서 학생이 자신의 문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교와 부모가 똑같이 그들의 문제에 대해 느낄 수 있도록 원조하며, 필요한 경우 지歷史(역사)회자원까지 활용하여 학생이 자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定義(정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