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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연극사 -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메이어 홀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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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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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5년 다시 모스크바로 와서 ‘스튜디오극장’의 연극실험을 주도할 때도 메테를링크의 작품(텡타질의 죽음), (펠레아스와 멜리상드), (베아트리체 수녀)은 그의 ‘침묵의 드라마’ 라는 concept(개념)과 더불어 각별한 의미를 가졌다. 그는 크레이그에게서보다 먼저 메테를링크로부터 새로운 동작연극의 상징인 ‘인형(과 같은 연기자)’이라든가 ‘침묵의 드라마’와 같은 개념을 배웠다. 개인성을 벗어버린 그런 인물들의 이상 적 형태는 인형이었다. 그때 작가 메테를링크와의 만남은 그에게 큰 의미를 가진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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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에르홀드는 1902년 스타니슬랍스키가 있는 모스크바를 떠나 소도시 티플리스에서 ‘새로운 연극집단’을 결성하면서부터 연극적 상징주의의 가능성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메이에르홀드는 1902년 스타니슬랍스키가 있는 모스크바를 떠나 소도시 티플리스에서 ‘새로운 연극집단’을 결성하면서부터 연극적 상징주의의 가능성을 연구하기 처음 했다. 1903년에 그는 메테를링크의 상징주의 작품인 <틈입자>를 공연했다.


세계 연극사 -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메이어 홀드편



메이에르홀드는 1902년 스타니슬랍스키가 있는 모스크바를 떠나 소도시 티플리스에서 ‘새로운 연극집단’을 결성하면서부터 연극적 상징주의의 가능성을 연구하기 스타트했다. 그는 크레이그에게서보다 먼저 메테를링크로부터 새로운 동작연극의 상징인 ‘인형(과 같은 연기자)’이라든가 ‘침묵의 드라마’와 같은 concept(개념)을 배웠다. 메테를링크의 나중 작품에보면 거기에 동화나 꿈속에서 나올법한 양식화된, 그림자 같은 인물들이 등장한다. 메이에르홀드 역시 인간과 세계와의 심각한 상호 소의 상황을 주제로 갖는 메테를링크의 작품을 살피며, 그런 식으로 ‘탈개인화한’ 인물의 형상적 가능성을 “인형과 같은태도(인형극을 위한 비극)”에서 찾았다.
바이어드뢰퍼 (Hans-Peter Bayerdorfer)가 설명(說明)했듯이, 알 수 없는 세계의 비밀에 쌓인 인간의 존재에 대해 묘사하고 있는 메테를링크의 작품에서 인간에게 다가오는 비밀의 가장 확실한 실체인 죽음의 테마는 그것으로 “우주의 한 상황”을 은유함으로써, 그의 작품을 하나의 “범 세계적 연극”으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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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리고 실제로 프랑스와 독일에서는 메테를링크의 작품을 인형극으로 공연하기도 했다. 그때 작가 메테를링크와의 만남은 그에게 큰 의미를 가진다. 이 ‘우주’와 관련해서 인간은 더 이상 환경과 가시적 세계에 의해 조건지워지는 심리적 주체가 아니었다. 1903년에 그는 메테를링크의 상징주의 작품인 <틈입자>를 공연했다. 그는 크레이그에게서보다 먼저 메테를링크로부터 새로운 동작연극의 상징인 ‘인형(과 같은 연기자)’이라든가 ‘침묵의 드라마’와 같은 槪念을 배웠다. 1903년에 그는 메테를링크의 상징주의 작품인 <틈입자>를 공연했다. 그때 작가 메테를링크와의 만남은 그에게 큰 의미를 가진다. 무대상의 공간도, 가령 (틈입자)에서 인물들이 있는 곳이 일종의 섬과 같은, 우주 안에서 인간의 상실을 상징하는 인간 존재의 장소이다. 1905년 다시 모스크바로 와서 ‘스튜디오극장’의 연극실험을 주도할 때도 메테를링크의 작품(텡타질의 죽음), (펠레아스와 멜리상드), (베아트리체 수녀)은 그의 ‘침묵의 드라마’ 라는 개념과 더불어 각별한 의미를 가졌다. 1905년 다시 모스크바로 와서 ‘스튜디오극장’의 연극實驗을 주도할 때도 메테를링크의 작품(텡타질의 죽음), (펠레아스와 멜리상드), (베아트리체 수녀)은 그의 ‘침묵의 드라마’ 라는 槪念과 더불어 각별한 의미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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