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의 외적 influence(영향)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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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9 06: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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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과 같이 culture권이 상이한 나라로 marketing 활동이 확대되는 추세에
서 상대방 국가에 대한 culture를 이해하지 못하면 그 나라의 소비자행동을
이해할 수 없다. 또한 세계의 어느 곳을 불문하고 사회계층은 존재하고 이
러한 사회계층에 따라 가치관, 규범, 신념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각 사회
계층에 속한 소비자들의 행동도 당연히 다르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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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의 외적 影響요인
*소비자행동의 외적 影響요인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가족을 비롯한 각종 준거집단, 사회계
층 그리고 culture 등과 같은 여러 가지 環境(환경)적 요인으로부터 影響을 받는다. 가족의 경우 소비자를 둘러싼 가장
밀접한 環境(환경)으로 개인이 속한 기본적인 집단이다.
일반적인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경제활동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생활에
서도 이들로부터 많은 影響을 받는다. 이는 개인의 소비행동에
장력하고 즉각적인 影響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소비자단위로 행동
의 주체가 되기도 한다.
一. culture
1. culture의 정의(定義)
culture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가치, 개넘, 태도 및 인간행
동과 그 행동요소를 형성하기 위하여 인간이 만들어내는 의미있는 상징들
을 의미한다. 이처
럼 가족이나 준거집단, 사회계충이나 culture와 같은 소비자행동에 影響을 미
치는 외적요인들은 다른 내적 요인들, 즉 동기, 지각, 학습, 태도, 개성 등
과 같이 소비자들의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소비자행동에 影響을 미치는 외적요인으로써 culture, 사회계
총, 준거집단, 가족 등에 관한 각각의 채념들과 특성(特性)들 그리고 구성요소들
과 각 요인들의 기능들에 관한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클리콘…(생략(省略))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다. culture의 정의(定義) 이 내포하는 대상과 대상의 특성(特性)이 학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culture에 대한 정의(定義)는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이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또한 준거집단의 경우 가족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행동 혹은 구매결정에 판단기준을 제공해주는 중요한 집단 중의 하나이다.